본문 바로가기
식물이야기

향기가 너무 좋은 허브 개똥쑥의 효능 효과 먹는방법 !!

by 뽈뽀리 2023. 6. 12.
반응형

 

 

 

올 봄부터 완전히
귀농귀촌하게되었다..

 
시골살이를 시작하면서
밭에 매일 다니다보니까,,
올 봄에 가장 눈에 띄고
내가 사랑하는 식물이 생겼다.

처음에는 향기가 너무 좋아서
허브향인데... 뭔가 달큰한 느낌의향 ^^

그래서 부모님께 물어보니
예전에 건강원하실때 약으로 쓸려고
멀리가서 구해온 #개똥쑥 이라고 ,,,

그래서 그때부터 개똥쑥을
알아보고 효능효과가 너무 뛰어나서
먹고 재배하는 곳을 늘렸다
농장 곳곳과 우리집앞  작은 텃밭에도
심어놓고 토끼도 주고
비누도 만들고 먹기도하고
조만간 말린 개똥쑥차도
만들어서 먹어볼 예정이다...

허브처럼 생긴 개똥쑥의 효능을 일단
제대로 알아야 할 것 같아서 
여기에 남겨본다...

그냥 딱 봐도 너무 좋은 효능
그리고 향기와 쌉싸름한 맛까지
먹기에 너무 좋은 허브 !!
                                                                                                                                                                                                                                                                                                                                                                                                                                                                                                                                                                                                                  

 

개똥쑥

[ 黃花蒿 , Annual Wormwood ]
 
 

과명약전중약명학명

국화과(Asteraceae)
CP, KHP
청호(青蒿) - 개똥쑥(黃花蒿, Artemisia annua L.)의 지상부를 건조한 것
 

 

 
 

쑥속(Artemisia) 식물로 전 세계에 약 300종이 있으며 주로 아시아, 유럽 및 북아프리카의 온대, 한온대와 아열대 지역에 분포한다. 중국에 약 190종이 있는데 각지에 일반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서북, 화북, 동북 및 서남 각지에 가장 많으며 약 23종이 약으로 사용된다. 개똥쑥은 세계에 널리 분포하는 종으로 중국에서 해발 1,500m 이하의 지역으로부터 해발 3,650m의 청장고원까지 모두 분포되어 있다.
‘청호’란 약명은 《52병방(五十二病方)》에 처음으로 기재되었으며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초호(草蒿)란 별명으로 하품에 수록되었다. 《중국약전(中國藥典)》(2015년 판)에서는 이 종을 중약 청호의 법정기원식물로 수록했다. 청호는 중국 각지에서 모두 자생한다.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제4개정판)에는 청호를 "국화과에 속하는 개똥쑥(Artemisia annua Linne) 또는 개사철쑥(Artemisia apiacea Hance)의 지상부"로 등재하고 있다.


개똥쑥에는 주로 정유, 세스퀴테르펜락톤, 플라보노이드, 쿠마린 등 다양한 성분이 있다. 《중국약전》에서는 아르테미시닌을 대조품으로 박층크로마토그래피법을 이용하여 청호에 대한 정성감별로 약재의 규격을 정하고 있다.
약리연구를 통하여 개똥쑥은 해열, 항염, 진통, 항말라리아, 항혈흡충(抗血吸蟲), 면역조절, 항종양, 항균, 항바이러스 등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의학에서 청호는 청열해서(清熱解暑), 제증(除蒸), 절학(截瘧) 등의 효능이 있다.


 

약리작용

1. 항말라리아
개똥쑥에서 분리해 낸 아르테미시닌은 말라리아원충에 대하여 직접적인 살멸작용이 있다. 주요 작용은 말라리아원충의 막결합구조에 대해 선립체기능을 교란시킬 수 있다. 약을 주사한 후, 20시간이 되면 자살액포가 대량으로 집결되면서 말라리아원충의 와해를 유발하여 사망을 초래한다. 아르테미시닌의 합성유도체인 디하이드로아르테미시닌을 소량으로 사용하면 원숭이 체내의 말라리아원충을 제거할 수 있는데 그 의학적 원충 제거기능은 아르테수네이트를 정맥에 주사하는 것보다 강력하다. 디하이드로아르테미시닌 알약은 발열을 완화시키고 말라리아원충을 제거하며 재발률을 억제하는 방면에서는 피페라퀸 인산염보다 우수하다[참고문헌:12].


2. 항균, 항바이러스
개똥쑥의 초제물(에칠에테르와 에탄올 추출 부위)과 아르테미신산은 in vitro에서 그람양성균에 대해 일정한 억제작용이 있다[참고문헌:13]. 키리소스페레놀과 키리소스프렌네틴은 베르베린과 함께 사용하면 황색포도상구균 내성균주를 뚜렷하게 억제할 수 있다[참고문헌:10]. 개똥쑥의 물 추출물은 in vitro에서 단순포진과 B형 간염바이러스(HBV)를 막아 줄 수 있는데 그 항바이러스의 활성성분은 축합탄닌이다[참고문헌:11]. 아르테미시닌과 그의 유도체 아르테메테르는 in vitro에서 비록 직접적으로 콕사키바이러스 B3(CVB3)을 사멸시키지 못하지만 CVB3에 감염된 뒤 유전자 복제 등의 절차에서 항바이러스작용을 발휘할 수 있다[참고문헌:15].


3. 항내독소
개똥쑥의 에탄올 추출물, 아르테미시닌을 위에 주입하면 Rat의 간선 지질과산화물(LPO), 산성인산가수분해효소(ACP), 내독소, 종양괴사인자-α(TNF-α), 세포색소 P450의 농도를 낮출 수 있으며 슈퍼옥시드디스무타아제의 활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내독소 쇼크로 인한 Mouse의 사망률을 낮출 수 있고 Mouse의 평균 생존시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간과 폐조직의 형태에 대한 보호작용이 있다[참고문헌:16]. 아르테수네이트는 in vitro에서 내독소 혹은 내독소 합병 인터페론으로 유발된 일산화질소(NO) 합성에 대해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다. Mouse의 근육에 아르테수네이트를 주사하면 복강대식세포의 내독소에 대한 반응성을 낮출 수 있고 내독소의 자극을 받아 생산된 NO의 수치를 뚜렷하게 감소할 수 있다[참고문헌:17].


4. 해열, 항염, 진통
개똥쑥의 줄기와 잎에 함유된 물 추출물을 위에 주입하면 정상적인 Rat의 체온을 뚜렷하게 낮출 수 있다. 물 추출물, 에칠아세테이트 추출물 및 부탄올 추출물을 위에 주입하면 신선한 효모로 인해 발열이 있는 Rat에게 뚜렷한 해열작용이 있다. 물 추출물을 위에 주입하면 효모로 인한 Rat의 발바닥관절 종창, 단백질로 유발된 Mouse의 발바닥 종창, 디메칠벤젠으로 유발된 Mouse의 귓바퀴 종창 등에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다. 스코폴레틴을 위에 주입하면 효모로 유발된 Mouse의 발바닥관절 종창에도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다. 물 추출물을 위에 주입하면 초산으로 유발된 Mouse의 경련 차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참고문헌:13].


5. 항혈흡충
아르테미시닌의 합성유도체인 아르테에테르 혹은 아르테메테르를 위에 주입하면 일본혈흡충에 감염된 Mouse를 치료할 수 있고 Mouse의 체내에 있는 일본혈흡충 유충과 성충에 대해 살멸작용이 있다[참고문헌:18].


6. 항종양
In vitro 실험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아르테미시닌 및 그의 유도체 아르테수네이트는 인체유선암세포 MCF-7의 세포주기를 뚜렷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아르테수네이트로 유발된 MCF-7세포의 자멸과 직접적인 세포독성작용은 아르테미시닌보다 현저하게 강력하다[참고문헌:19]. 아르테수네이트는 위암세포의 생장을 현저하게 억제하는 동시에 위암세포의 자멸을 유도할 수 있다[참고문헌:20]. 아르테미시닌의 합성유도체인 디하이드로아르테미시닌과 낙산염을 함께 사용하면 인체종양세포의 자멸을 촉진할 수 있다[참고문헌:21]. 아르테미시닌을 먹이면 7,12-디메칠벤즈안트라센(DMBA)으로 유발된 Rat의 유선암의 발전을 늦출 수 있다[참고문헌:22].


7. 기타
디하이드로-에피데옥시아르테아누인과 디하이드로아르테미시닌에는 항위궤양 활성이 있고[참고문헌:7], 아르테미시닌에는 항심박부절[참고문헌:23], 면역조절[참고문헌:24] 등의 작용이 있다.


 

좋은 효능효과가 너무 많은 개똥쑥!!

진짜.. 안먹을 수 없다~~~

이렇게 좋은 개똥쑥 
먹어야겠죠!!

그럼 어떻게 먹는게 좋을까요??
개똥쑥 먹는 방법 ??

1. 생으로 쌈싸서 먹거나 샐러드용으로 먹는다.

2.  생으로 즙을 짜서 먹는다

3. 말려서 가루로 갈아서 환을 만들어 먹는다.

4. 말려서 차로 우려먹는다.

 

개똥숙 생즙을 넣어서 비누도 만들어보고

말린 가루를 넣어서 비누만들엉 봤는데..

생각보다 향기도 느낌도 사용감도 너무 좋다

 

개똥쑥을 활용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상품들을

만들준비 중이다..

 

향기 좋은 허브 개똥쑥 

앞으로의 많은 사람들이 알고 

먹고 사용하고 건강해졌음 좋겠다!!

 

 

친환경 무농약 유기농

개똥쑥 구입 원하는 분들은 아래로

문의주세요 ^^

 

 

010-8777-2355

카톡문의: kolkol1124

 

 

반응형

댓글